[단독] 천안시, 매년 5천만원 들여 ‘엉터리 여론조사’. 특정 여성기업과 수의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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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천안시, 매년 5천만원 들여 ‘엉터리 여론조사’. 특정 여성기업과 수의계약.

지난 2024년부터 매년 5천만원을 투입해 외부 용역을 맡기고 있는 ‘온라인 여론조사 시스템’이 도마에 올랐다. 

 

천안시는 이 방식으로 지난 2024년 2건, 2025년 10건의 온라인 시민 여론 수렴을 실시했다.

 

천안시는 이 용역을 특정 여성기업과 수의계약 했다. 통상 수의계약은 2천만원까지 가능하지만, 여성기업의 경우 최대 5천만원까지 할 수 있다. 

 

시사뉴스24가 천안시가 실시한 온라인 여론조사 중 올해 4~5월 진행된 ‘천안사랑카드 신규 디자인 조사’ 결과 보고서를 입수해 살펴보니 여론조사라 부르기도 민망한 수준이었다.

 

이 조사에는 총 1만 1639명이 응답했는데, 남성 31.1%(3624명), 여성 68.9%(8015명)로 성비가 크게 기울었다. 응답한 연령층은 더욱 심각하다. 30대 3992명(34.3%), 40대 3755명(32.3%) 등 특정 연령대가 전체의 상당 비중을 차지한 반면, 18세 이하 75명(0.6%), 70세 이상은 53명(0.5%)에 불과했다. 천안시 인구구조와 전혀 맞지 않는 분포이고, 성비·연령 보정조차 하지 않았다. 결국 특정 계층의 의견만 반영된 ‘왜곡된 결과’로 정책 판단이 이뤄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예산 관리 문제점도 제기된다. 천안시는 2024년과 2025년 모두 5천만원의 동일 예산을 들였지만, 2024년에는 겨우 2회 조사에 그쳤고, 2025년에는 10회를 진행했다. 조사 횟수가 5배나 차이나지만 미실시분에 대한 이월 조치도 없이 천안시는 두 해 똑같이 5천만원씩을 그대로 지급한 것으로 드러나 시의회 예산안 심사 과정에서 비판이 제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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